Day3. 프로토타입과 사용성평가

2023. 10. 12. 01:04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프로토타입 prototype

 

01. test early, test often!

1) 하나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범위 설정 (전체 다 만들 필요 절대 X)

2) 필요에 따라 제작 툴 정하기 

- lo-fi *발사믹(balsamiq) 등

- hi-fi *인비전(invision), 피그마, 프래이머 등

 

02. 목적

1) 내부 디자인 공유

- 디자인 공유

- 개발리뷰

- 이해관계자 리뷰 (요구사항 검증)

2) 테스트 혹은 외부 공유

- 사용자 테스트

-사용성 평가

- 고객 혹은 외부팀에 공유


MVP (Minimum Viable Product)

https://medium.com/hgmin/poc-prototype-pilot-mvp%EB%9E%80-b659aa8304df

 

MVP와 PoC, Prototype, Pilot 차이

Agile, Lean Startup의 MVP(최소 실행가능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를 이해하기 위해 PoC(개념증명), Prototype(프로토타입), Pilot(시범적용)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들 모두는 검증이라는 공통점이…

medium.com


사용성 평가 Usability test

 

01. 사용자가 제품을 제작의도에 맞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

- internal : 내부 리뷰, UI분석

- external : 외부 리뷰, 사용자 조사, 경쟁사 비교분석, feature coverage

 

02. 평가분석

1) 사용성 평가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executive summary

- 테스트 참가자 정보 *인원, 사용경험 등

- 주요 발견점

- 사용자의 코멘트 (필수아님)

- 설문, 만족도 평가 등의 결과

- 개선점 정의 *우선순위 둬서


A/B test

 

01. 프로세스

1) 가설 수립

ex) CTA 버튼 크기에 따라 클릭 카운트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없이 단순 비교 했을 경우 특정 디자인이 트래픽을 증가시켰더라도 '왜' 인지 해석하기 어려움

2) 변수 설정

- 변수는 하나만 적용하는 것이 좋음

3) A/B 시안 제작

4) 조사 설계 

*조사기간이 너무 긴 건 좋지 않음


몇 가지 개념들

 

01. Affordance - 행동유도성

02. Metaphor - 메타포

03. Heuristic evaluation - 휴리스틱 평가 (전문가 평가)

닐슨 그룹 휴리스틱 평가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Jakob’s Ten Usability Heuristics)

Heuristic(휴리스틱) ?: '체험적인'이라는 뜻으로, 직관과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론.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항상 제공해야 한다.예) 파일첨부

velog.io

04. Constraint - 제약조건

05. Cognitive workload - 인지부하 (인지부하가 낮음 = 직관적인 것 = 좋은 것)

06. Fitt's law / Hick's law


 UX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 과정이 중요 해결능력 중요

Tip1) 나를 보여줄 수 있는 짧은 글(디자인 철학이나 태도 등) 넣는 거 추천

 

내일 레퍼런스 조사만 잘해서 제출하면

요번주 할 일은 끝이다 -!

밤낮이 완전히 바뀌어서 힘든데.. 다음 주는 더 부지런할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