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12. 01:04ㆍ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프로토타입 prototype
01. test early, test often!
1) 하나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범위 설정 (전체 다 만들 필요 절대 X)
2) 필요에 따라 제작 툴 정하기
- lo-fi *발사믹(balsamiq) 등
- hi-fi *인비전(invision), 피그마, 프래이머 등
02. 목적
1) 내부 디자인 공유
- 디자인 공유
- 개발리뷰
- 이해관계자 리뷰 (요구사항 검증)
2) 테스트 혹은 외부 공유
- 사용자 테스트
-사용성 평가
- 고객 혹은 외부팀에 공유
MVP (Minimum Viable Product)
https://medium.com/hgmin/poc-prototype-pilot-mvp%EB%9E%80-b659aa8304df
사용성 평가 Usability test
01. 사용자가 제품을 제작의도에 맞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
- internal : 내부 리뷰, UI분석
- external : 외부 리뷰, 사용자 조사, 경쟁사 비교분석, feature coverage
02. 평가분석
1) 사용성 평가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executive summary
- 테스트 참가자 정보 *인원, 사용경험 등
- 주요 발견점
- 사용자의 코멘트 (필수아님)
- 설문, 만족도 평가 등의 결과
- 개선점 정의 *우선순위 둬서
A/B test
01. 프로세스
1) 가설 수립
ex) CTA 버튼 크기에 따라 클릭 카운트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없이 단순 비교 했을 경우 특정 디자인이 트래픽을 증가시켰더라도 '왜' 인지 해석하기 어려움
2) 변수 설정
- 변수는 하나만 적용하는 것이 좋음
3) A/B 시안 제작
4) 조사 설계
*조사기간이 너무 긴 건 좋지 않음
몇 가지 개념들
01. Affordance - 행동유도성
02. Metaphor - 메타포
03. Heuristic evaluation - 휴리스틱 평가 (전문가 평가)
04. Constraint - 제약조건
05. Cognitive workload - 인지부하 (인지부하가 낮음 = 직관적인 것 = 좋은 것)
06. Fitt's law / Hick's law
UX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 과정이 중요 해결능력 중요
Tip1) 나를 보여줄 수 있는 짧은 글(디자인 철학이나 태도 등) 넣는 거 추천
내일 레퍼런스 조사만 잘해서 제출하면
요번주 할 일은 끝이다 -!
밤낮이 완전히 바뀌어서 힘든데.. 다음 주는 더 부지런할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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