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17. 11:21ㆍ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퍼소나 persona
01. 퍼소나를 위한 문제 정의
- 서비스의 현재 <목표>
- 서비스에 대해 사업의 이해관계자가 다루고자 하는 <문제>
- 서비스의 구체적인 솔루션이 아닌 <개선을 위한 명확한 요구사항>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UT)
01. 사용자에게 특정과업을 수행하도록 task를 부여한 뒤 그 일을 진행하는 과정(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 의도한 시나리오대로 유저가 행동하는지?
- 필수적인 컨트롤 요소를 인지, 이해, 예측, 실행하는지? 등을 알 수 있음
02. 사용성 평가는 유저 테스트가 아니다!
- 우리의 제품을 평가하는 것이지 사용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님
03. 꼭 정석으로 할 필요는 없다
- UT는 정성적 테스트이며 무언가를 증명하는 것이 아님
- 애자일 테스트에서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절차변경이 가능하다
- 기본적으로 모더레이터는 참여자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데스크 리서치 desk research
01. 최상의 리서치는 <사용자/사용자의 환경/서비스의 목표> 3가지 관점이 겹쳐지는 지점
- 사용자는 누구인가?
- 그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과 맥락은 무엇인가?
- 서비스가 목표로 하는것은 무엇인가?
UX 리서처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 과정이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 프로젝트의 사용했던 방법론을 고른 명확한 이유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단순히 리서치 후 끝나는 게 아니고 action item으로 연결되어야 함
-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면 좋음
- 포트폴리오를 보는 사람을 사용자라고 생각해 보기
- 커뮤니케이션 스킬!! 제일 중요!!
이번주 과제가 좀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강의 분량을 후루룩 끝냈다
2주 찬데 벌써 어려워진다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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