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5. 사용성 테스트 알아보기

2023. 10. 17. 11:21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퍼소나 persona

 

01. 퍼소나를 위한 문제 정의

- 서비스의 현재 <목표>

- 서비스에 대해 사업의 이해관계자가 다루고자 하는 <문제>

- 서비스의 구체적인 솔루션이 아닌 <개선을 위한 명확한 요구사항>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UT)

 

01. 사용자에게 특정과업을 수행하도록 task를 부여한 뒤 그 일을 진행하는 과정(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 의도한 시나리오대로 유저가 행동하는지?

- 필수적인 컨트롤 요소를 인지, 이해, 예측, 실행하는지? 등을 알 수 있음

 

02. 사용성 평가는 유저 테스트가 아니다!

- 우리의 제품을 평가하는 것이지 사용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님

 

03. 꼭 정석으로 할 필요는 없다

- UT는 정성적 테스트이며 무언가를 증명하는 것이 아님

- 애자일 테스트에서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절차변경이 가능하다

- 기본적으로 모더레이터는 참여자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데스크 리서치 desk research

 

01. 최상의 리서치는 <사용자/사용자의 환경/서비스의 목표> 3가지 관점이 겹쳐지는 지점

- 사용자는 누구인가?

- 그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환경과 맥락은 무엇인가?

- 서비스가 목표로 하는것은 무엇인가?


 UX 리서처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 과정이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 프로젝트의 사용했던 방법론을 고른 명확한 이유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단순히 리서치 후 끝나는 게 아니고 action item으로 연결되어야 함

-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면 좋음

- 포트폴리오를 보는 사람을 사용자라고 생각해 보기

- 커뮤니케이션 스킬!! 제일 중요!!

 

이번주 과제가 좀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강의 분량을 후루룩 끝냈다

2주 찬데  벌써 어려워진다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