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5. 00:56ㆍ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UX디자인의 기본개념
01. Why is UX design so important?
- 경쟁의 심화
어떻게 사용자가 우리를 선택할 수 있게 할것인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으려면 보다나은 서비스(사용자경험) 제공이 필요함
> 기업들에서 UX 디자인에 대한 니즈 상승했음
- 복잡도의 증가
기술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지고있다
"어떻게" 우리의 기능(서비스,비즈니스)을 많은 사용자에서 쉽고 편하게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필요성
- 지속가능한 서비스 loop
사용자 경험이 만족스러울때 또 다른 제품군(서비스)으로 확장되고 파생되어 추가적인 사용 혹은 지속적인 구매 등 으로 이어진다
> 일관적인 사용자경험으로 사용자 충성도를 높인다
ex) 애플의 에코시스템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5486
02. User eXperience
UI - 시스템중심
UX - 사용자중심
03. UX 방법론
- 일반적인 프로세스(크게보면?) :
사용자조사>애널라이즈>디자인>테스트
- 더블 다이아몬드 기법 :
확산(discover) > 수렴(define) > 확산(develop) > 수렴(deliver) (확산과 수렴을 두번씩하는것이 제일 큰 특징)
단점 : 자원과 시간이 많이 듬
1) 확산 (discover) :
제한을 두지 않고 가능한 넓은 범위의 리서치를 진행
2)수렴(difine)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이나 유저저니 맵 등을 활용해서 키팩터 도출, 인사이트 도출
팀 리뷰를 통해 기회요인이나 문제요인 정의
HMW(how might we..?) 질문 던져보기
디자인 컨셉 및 전략 수립
3)확산(develop) :
아이데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
아이디어 평가를 통한 구체화 등 *idea evaluation matrix
4)수렴(deliver) :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검증
테스트
테스트..테스트....
- lean UX (린 개발, 린UX)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67/
04.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우리의 사용자를 깊게 이해하는것이 기본!
이제 본 캠프 시작이다.
이렇게 공부 열심히 해본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처음 듣는 내용들 나올때마다 검색해가면서 열심히 따라가보는중..
매일 매일 차근히 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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