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 기초부터 천천히 시작하기(UX디자인의 기본개념)

2023. 10. 5. 00:56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study log

UX디자인의 기본개념

 

01. Why is UX design so important?

- 경쟁의 심화

어떻게 사용자가 우리를 선택할 수 있게 할것인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으려면 보다나은 서비스(사용자경험) 제공이 필요함

> 기업들에서 UX 디자인에 대한 니즈 상승했음

 

- 복잡도의 증가

기술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지고있다

"어떻게" 우리의 기능(서비스,비즈니스)을 많은 사용자에서 쉽고 편하게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필요성

 

- 지속가능한 서비스 loop

사용자 경험이 만족스러울때 또 다른 제품군(서비스)으로 확장되고 파생되어 추가적인 사용 혹은 지속적인 구매 등 으로 이어진다

>  일관적인 사용자경험으로 사용자 충성도를 높인다

ex) 애플의 에코시스템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5486

 

전자업계 “소비자를 에코시스템 안으로”…주변기기 경쟁 뜨겁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가전기업들이 제품 하나를 파는 것과 함께 생태계(에코시스템) 구축하고 확장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에코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은

www.enewstoday.co.kr

 

02. User eXperience

출처 http://uidesignguides.com/

UI - 시스템중심

UX - 사용자중심

 

03. UX 방법론

- 일반적인 프로세스(크게보면?) :

사용자조사>애널라이즈>디자인>테스트

 

더블 다이아몬드 기법

- 더블 다이아몬드 기법 :

확산(discover) > 수렴(define) > 확산(develop) > 수렴(deliver) (확산과 수렴을 두번씩하는것이 제일 큰 특징)

단점 : 자원과 시간이 많이 듬

 

1) 확산 (discover) :

제한을 두지 않고 가능한 넓은 범위의 리서치를 진행

 

2)수렴(difine)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이나 유저저니 맵 등을 활용해서 키팩터 도출, 인사이트 도출

팀 리뷰를 통해 기회요인이나 문제요인 정의

HMW(how might we..?) 질문 던져보기

디자인 컨셉 및 전략 수립

 

3)확산(develop) :

아이데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

아이디어 평가를 통한 구체화 등 *idea evaluation matrix

 

4)수렴(deliver) :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검증

테스트

테스트..테스트....

 

- lean UX (린 개발, 린UX)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67/

 

일하는 방식의 변화, LEAN UX | 요즘IT

린은 애자일처럼 팀원들 간의 협업을 중요시하고 시장 반응을 근거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합니다.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 조직에서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채택하면 좋기도 하지만

yozm.wishket.com

 

04.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우리의 사용자를 깊게 이해하는것이 기본!


이제 본 캠프 시작이다.

이렇게 공부 열심히 해본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

처음 듣는 내용들 나올때마다 검색해가면서 열심히 따라가보는중..

매일 매일 차근히 가보자!